국민연금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 3가지

국민연금 고갈이 우려되어 내는 돈은 더 많아지고 나중에 연금 수령액은 줄어들수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노후보장 제도의 하나로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연금 수령액은 개인마다 각각 다릅니다. 적게 내고 많이 받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많이 내고 덜 받는 사람도 존재합니다. 이 시간에는 국민연금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을 더 많이 받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다 똑같을 것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고 따라오시면 연금을 더 많이 받는 방법을 알게 되실것입니다.

국민연금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 3가지

  1.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려 수령하는 방법
  2. 국민연금 수령시기를 연기하는 방법
  3. 건강보험료를 줄여서 수령액을 더 받는 방법

이렇게 3가지가 있는데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자 더 늘어

국민연금에 가입할 의무가 없는 임의가입자들의 연금 가입이 늘고 있습니다. 주로 전업주부들이 이에 해당하는데 이는 그래도 국민연금만한게 없다는 인식 때문인것 같다.

연금보험료를 내야하는 상한연령 60세를 넘어서도 65세까지 더 납부하는 임의계속가입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험회사 같은 곳에서 개인적으로 드는 연금도 있는데 이는 회사에 필요한 운영비를 사업비 명목으로 내가 낸 비용에서 빠져 나가기 때문에 공적인 국민연금의 사업비 비중보다 높아서 가입자가 받는 연금보험료가 줄어드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연금이 사적연금 보다 더 유리할수가 있는것이지요.

2017년 통계청이 조사한 사회조사 결과를 보면 국민연금을 노후준비 수단 1위로 꼽은 국민들이 19세 이상을 대상으로 했는데 65.4%가 노후준비를 하고 있고 주된 노후준비 방법으로 국민연금(53.3%)을 말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더 받을 수 있는 방법 3가지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린다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려서 수령액을 더 받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을 가입해서 수십년동안 납부하면서 노후에 타려고 연금을 한번도 받지 않은 사람들이 대부분이겠지만 과거 외환위기때에는 사정이 어려운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국민연금을 중도에 인출해서 사용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경우에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릴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려울때 일시에 받았던 금액에 지금까지의 이자를 더해서 내게되면 이전의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되살릴 수가 있게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민연금공단에 문의를 하신후 본인이 처한 조건과 금액을 따져 보시고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임의 가입을 통해서 가입기간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다가 출산과 육아등의 이유로 인해 직장을 그만 두게 되어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못한 경우는 퇴직 전에 추후 납부 제도를 이용해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릴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후납부제도

여기서 말씀드린 국민연금 추후납부제도는 연금가입후 건강악화나 실직, 군 입대 등으로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못한 경우 추후에 여견이 되면 다시 납부할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건강보험료를 줄여서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방법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는 각각 내는 금액에 따라 비례하여 책정되게 됩니다.

건강보험료가 퇴직 전보다 상당히 늘렀다면 건강보험료에 대해 임의 계속 가입 신청을 하여 퇴직 전 수준으로 낼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노후에는 수입도 줄어드는데 건강보험료 납부가 부담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에 다니거나 사업을 하는 자녀가 있다면 자녀의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으로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납부액을 내지 않을수 있습니다.

연금수령 시기를 늦추어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방법

국민연금 연기연금 제도를 활용해 국민연금 수령 나이를 1년 늦춘다면 연 7.2%(월 0.6%)씩 최대 36%까지 국민연금을 더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연금을 더 일찍 받을수도 있습니다. 조기노령연금과 연기연금 제도에 대해서는 아래에 국민연금공단의 설명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npsonair.kr/basic3/2240

이렇게 3가지의 국민연금 더 받을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잘 살펴보시고 본인이 선택할수 있는 방법을 이용하여 연금 혜택을 유리한 방향으로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정리하면,

📌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리는 방법

📌 연금수령시기를 늦추는 방법

📌 건강보험 납부액을 줄이는 방법

이렇게 3가지 방법으로 국민연금을 더 받을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