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최적으로 만드는 방법 초보자 필독

안녕하세요.  이제부터 티스토리를 배워보겠습니다.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하는 블로그인데요.  기존의 다음 블로그와는 조금 다릅니다.

다음블로그도 지금은 전부다 티스토리로 바뀌어서 운영되고 있어요. 작년에 모두 티스토리로 통합작업을 했답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티스토리에 가입을 하고 블로그를 만들어야겠죠.

티스토리에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아주 쉽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를 검색해서 들어가게 되면 오른쪽 상단에 가입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가입하기를 클릭합니다.

이용약관에 전체동의를 클릭한다음 아래에 있는 다음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티스토리는 이메일 주소를 아이디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티스토리가 카카오, 다음꺼니까 저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다음의 이메일을 넣고 가입했습니다.  네이버이메일을 넣어도 되긴 할것 같아요. 가입을 하면 이메일로 인증메일이 오니 정확히 입력해줘야 해요.  그 다음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데 이 비밀번호는 위에 입력한 다음메일의 비밀번호가 아니라 티스토리에서 사용하게될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겁니다. 헷갈리시면 안돼요.  비밀번호를 10자리나 입력하라네요.

영어, 숫자, 특수문자를 조합하여 너무 복잡하고 길어서 외우기 힘드니까 종이에 꼭 적어 놓으세요.

비밀번호를 한번더 입력해 주고나서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주소를 정해줍니다.  블로그 이름은 정하기 어려우면 다른사람들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찾아보셔도 좋을것 같네요..   블로그 주소는 영어로 적어주고 한번 정하면 변경할수 없으니 잘 생각해서 블로그의 주제와 연관되게 짓거나 주제와 상관없이 지어도 괜찮습니다.

다 정했으면 로봇이 아닙니다에 체크를 하고 다음버튼을 누르면 티스토리 가입이 완료됩니다.

아이디에 입력한 이메일로 티스토리에서 인증메일을 보내주면 그걸 클릭해서 인증을 한번 해주면 티스토리르 이용하실수가 있어요.

이제 티스토리를 만들고 가입이 완료됐으니 카테고리를 만들고 글을 써야겠죠.

티스토리에 로그인을 하고 들어가면 아래에 관리자 버튼이 있습니다. 관리자 버튼을 클릭하면 왼쪽 메뉴에 카테고리 관리가 나오는데 클릭하면 카테고리를 추가할수가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한 주제를 포스팅한다고 가정하면 카테고리 추가를 눌러 분양 및 청약, 줍줍 이런식으로 두개의 카테고리를 만들어 봤습니다. 부동산은 경제에 해당하기 때문에 오른쪽 분류에서 경제를 선택합니다

카테고리를 잘못 만들었다면 삭제버튼을 누릅니다. 이때 카테고리에 이미 글이 써져있다면 삭제가 안되니 글을 먼저 삭제한후에 카테고리를 삭제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분류를 만든후 그 하위에 카테고리를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대분류를 부동산, 맛집, 여행 이런식으로 만든다음 그아래에 카테고리 추가를 눌러 소분류를 만들수 있는거죠.

카테고리를 추가할때 주제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카테고리 추가를 누르고 분양 및 청약이라는 카테고리를 생성하는 모습입니다.

카테고리를 생성했으면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써봅시다.

티스토리에서 관리자로 들어가면 이렇게 글쓰기 화면이 나와요.  오른쪽 위에 있는 글쓰기 버튼을 눌러도 되고 왼쪽에 있는 쓰기 버튼을 눌러도 돼요.

아까 만들어 놓은 카테고리를 선택한후 제목과 내용을 아래와 같이 쓰시면 블로그 쓰기가 시작됩니다.

글을 쓰고 오른쪽 아래에 완료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처음에는 비공개로 선택되어 있더라구요. 블로그 글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함이라면 공개를 선택해줍니다.

발행일을 현재로 할수도 있고 날짜를 지정해서 예약발행을 할수도 있어요.

기본 세팅을 하려면 설정메뉴에 들어가서 글쓰기시 기본으로 저장할 상태를 공개로 바꾸어줍니다.

저는 제 블로그 글을 혼자서 보기위함이 아니고 여러분들과 공유하기 위함이니까요.

이렇게 바꾸어 주면 글쓸때마다 공개를 선택해주지 않아도 되겠죠.

티스토리를 가입하고 글쓰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다음번에는 내 블로그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될수 있도록 검색등록을 해볼께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