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카오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10초면 끝!(연말정산, 주민등록등본 발급에 필요)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고 나서 네이버 인증서와 카카오 인증서를 사용할 일이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인증서들을 공동 인증서라고 부르는데요. 백신예약을 하는데 꼭 필요한 네이버, 카카오 공동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 10초 만에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백신예약하기 전에 미리 공동 인증서를 발급해 놓으셔야 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방법

 

우선 네이버 공동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핸드폰에 네이버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1. 네이버 앱을 실행시킨 후 아래 사진처럼 오른쪽 맨 위에 있는 자신의 네이버 프로필 부분을 눌러줍니다.

빨간색 네모로 표시해둔 부분이 자신의 프로필입니다. 

 

2. 프로필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인증서 발급받기 버튼이 나옵니다. 이 버튼을 누릅니다.

 

 

3. 인증서 10초만에10초 만에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네이버 인증서 10초 만에 발급받고 3년간 사용하기. 네이버 인증서의 경우 유효기간이 3년입니다. 3년 후에는 인증서를 재발급받으셔야 합니다.

 

 

4. 이용약관에 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약관에 동의해 주세요.

 

 

5. 본인확인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의 통신사를 선택해주고 핸드폰 번호를 입력 후 인증 요청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문자로 인증번호가 옵니다. 문자로 온 인증번호를 네이버 공동인증서 신청화면에 넣고 인증하기를 눌러주면 본인 확인이 끝납니다.

 

 

6. 보안을 위해서 휴대폰 기기 잠금정보를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기기 잠금 정보는 평소에 핸드폰을 사용할 때 비밀번호와 같은 잠금장치입니다.

 

핸드폰 사용시 패턴을 입력하거나 지문을 인식해서 열 때 이용하는 정보입니다. 이게 설정이 안 되 있다면 미리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본인이 사용하는 방식의 화면잠금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저는 지문인식으로 돼 있어서 지문을 인식해주니까 네이버 인증서 발급이 완료됐다고 뜹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 완료

 

이렇게 핸드폰 기기잠금까지 풀고 나니 네이버 인증서 발급이 완료됐습니다.

해보니 솔직히 발급완료까지 10초는 더 걸리네요. 그래도 기기 잠금 설정을 미리 해놓고 인증서 발급방법을 미리 숙지하고 시작하면 금방 끝날 것 같습니다.

 

 

네이버 인증서 사용처

 

이렇게 만들어 놓은 네이버 인증서는 잔여백신 예약을 하거나 내가 취득한 자격증을 한눈에 볼수도 있고 여러 대학교나 기관의 본인인증에도 이용할 수 있고 매우 다양합니다. 아래에서 네이버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을 알아봅니다.

 

건양사이버대학교, 경희사이버대학교, 교보라이프플래닛, 국민연금공단,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대학증명서, 대한 법률구조공단, 동행 복권, 메리츠, 미디어로그, 민방위 훈련, 부산시 사이버지방세청,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교, 세종사이버대학교, 아파트아이, 엠세이퍼, 청약 홈, 한국 도로공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복지사이버대학교, 한화손해, LG헬로비전, LG유플러스 등 여러 곳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청약할 때도 이제는 네이버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이제부터는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네이버 인증서 발급과 비슷합니다.

백신예약을 하기위해서는 네이버 인증서나 카카오 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이 방법으로 본인인증을 빠르게 하고 백신예약을 보다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에 도입됐다고 합니다.

 

1. 핸드폰 바탕화면에 있는 카카오톡을 실행시켜 줍니다.

 

 

2. 카카오톡을 실행시키면 채팅화면이 나오는데 맨 아래 오른쪽에 점 세 개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위쪽 지갑옆에 있는 인증서를 클릭하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3. 안전하고 간편한 카카오 인증서 발급받기 클릭!

 

 

카카오 인증서 발급받기를 누르면 발급받기 동의를 하고 휴대폰 인증번호를 통한 본인인증을 하고 마지막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카카오 계정 전화번호 없이 만드는 방법

 

카카오 계정 전화번호 없이 만드는 방법-티스토리 사용자 필독

카카오계정 전화번호 없이 이메일로만 만드는방법 – 카카오에서 다음, 카카오, 멜론등의 계정을 하나로 통합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 지금은 이메일로 로그인 하는 방법과 카카오계정으로

blogworldro.tistory.com

 

카카오 인증서는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해 주면 카카오 공동 인증서가 발급이 완료됩니다.

 

 

카카오 인증서 사용처

 

카카오 인증서와 네이버 인증서의 사용처가 다르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 인증서를 여러 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공인인증서를 폐지하고 공동 인증서를 새롭게 만들었다고 하지만 회사의 인증서마다 사용처가 한정돼 있어서 여러 개의 인증서를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도 생겼습니다.

 

제휴 인증 기관이나 사이트를 누가 많이 확보하느냐에 따라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동 인증서가 탄생하게 될것 같습니다. 그때되면 공동인증서 한 개로 많이 이용하는 기관을 다 이용할 수 있는 날이 올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