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고 공동 인증서가 도입된 건 다들 아실 겁니다. 아직은 공인인증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공동 인증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우리에게 친숙한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인증서를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첨부한 사진을 보고 따라하시면 금방 카카오 인증서를 간단하게 만드실 수가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종류
먼저 공동인증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그렇고 여러분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공동 인증서는 카카오 인증서와 네이버 인증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밖에도 패스인증서, 페이코 인증서, 토스 인증서 등의 민간 인증서가 있습니다.
페이코 인증서, 토스 인증서
공인인증서가 복잡해서 없앤다고 했는데 새로 도입한 공동인증서 종류가 이렇게 많다고 합니다. 복잡하니 다 볼 필요 없이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공동 인증서를 선택해서 우선 하나만 만들어 보세요.
카카오 인증서 만드는 방법
이중에서 인지도가 가장 많은 인증서는 단연 카카오 인증서와 네이버 인증서입니다. 지난번에 네이버 인증서 10초 만에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 네이버 인증서를 만드실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네이버 인증서와 카카오 인증서를 이용해 백신예약을 하시면 편리합니다. 둘 중 하나는 만들어 놓으셔야 합니다.
핸드폰에 카카오톡 다 설치돼 있으시죠?
1. 카카오톡을 엽니다.
2. 카카오톡을 열면 우리가 대화를 나눈 채팅창이 보이실 겁니다. 맨아래에 사람 모양이 있고 그 옆에 채팅창 999+라고 빨갛게 쓰여있는 곳 보이시죠. 그 오른쪽 끝에 네모 박스로 표시한 점 세게 버튼이 있습니다.
이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그러면 맨 위에 지갑이라고 써진 오른쪽에 인증서 버튼이 보입니다.
인증서를 클릭합니다.
4. 카카오 인증서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다른 사람이 내 핸드폰으로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안 되니 본인 확인 절차가 진행됩니다.
본인 인증 확인에 동의합니다.
이름과 주민번호 앞자리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렇게 본인 인증을 마치면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거나 생체인증을 통하여 지문인식으로 카카오 인증서를 이용할수 있게 됩니다.
카카오 인증서 사용처
이렇게 발급받은 카카오 인증서의 사용처를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가장 많이 필요한곳은 바로 백신 예약입니다.
카카오 인증서로 코로나 백신 간편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 ETAX 간편인증 로그인
– 국민건강 간편 로그인
– 위택스 간편인증 로그인
– 국민비서 간편 인증 로그인
–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 홈택스 간편서명 로그인
– 정부24 공공 증명서 발급
– 국민신문고 간편로그인
카카오톡 지갑에 들어가 보니 우선 이렇게 나와 있네요. 앞으로 사용처는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업체마다 공동 인증서 사용처 확보에 경쟁하고 있을 텐데 어떤 기업이 선택받아 살아남을지 궁금하네요.
🙉 1분 만에 꿀팁 정보 알아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