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직장인 근로소득자이면서 구글 애드센스 활동을 부업으로 하는사람이 종합소득세 신고서를 제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5월은 자영업자 또는 임금을 받으면서 부업으로 사업소득이나 기타소득을 올리고 있는 사람들이 세금 신고를 하는 달입니다.

종합소득세 납부확인서 발급, 종합소득세 납입증명서, 투잡 종합소득세 신고, 종합소득세 환급금 확인, 종합소득세 타인카드납부, 종합소득세 납부방법, 종합소득세 10만원, 종합소득세 누진공제액, 종합소득세 1200만원, 종합소득세 경조사비, 종합소득세 누진공제, 종합소득세 퇴직연금, 종합소득세 카드사용내역 발급, 개인사업자 1억6천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 납부지연 하루, 종합소득세 기부금 세액공제, 종합소득세표준세액공제 적용여부, 귀속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 미납부 가산세, 종합소득세 노란우산공제 한도 등 다양한 검색어가 올라오는 5월입니다. 

👇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 가면 내가 내야할 종합소득세를 바로 계산해 볼수 있습니다.

  ✅ 종합소득세 계산 바로가기

이중에 직장인에 다니면서 애드센스, 쿠팡파트너스, 카카오 같은곳에서 인터넷 블로그 부업활동으로 얻은 수익이 함께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5월 종합소득세를 어떻게 신고하고 또 얼마만큼의 세금이 나오는지에 대해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장인이면서 사업소득, 기타소득이 발생하는 경우 세금신고가 복잡해집니다.

직장인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소득과 납부할 세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 직접 가서 신고해야 했던 예전과 비교하면 세상이 훨씬 더 편리해졌습니다. 또한 복잡한 세금계산 때문에 세무사에게 수수료를 납부하고 편하게 종합소득세를 납부할수도 있겠지만 조금만 알아보면 손쉽게 인터넷으로 납부할수 있으니 한번 알아놓으면 비용을 절감할수 있습니다.

요즘은 물가상승과 교육비등 지출이 많기 때문에 부부가 맞벌이를 하지 않으면 한달 생활비가 정말 빠듯한 시대입니다. 가장이 혼자 근로를 하는경우는 마이너스 통장으로 허덕이는 세대가 많은것으로 압니다. 

애들 학원비 감당하기 정말 힘듭니다.

직장인 부업 종류(사업소득, 기타소득)

그렇기 때문에 투잡에 더해서 n잡러 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시대입니다. 부업의 종류는 대리운전기사, 배달기사, 애드센스, 애드픽, 쿠팡파트너스, 뉴스픽, 오아시스피드, 구글 애드센스, 카카오 애드핏 등 아주 다양한 형태로 있습니다.

👇 또하나의 부업활동으로 수익을 늘리고 싶은분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 애드픽으로 수익내는 방법


애드픽으로 고수익을 얻는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시작해보세요. 이 부업은 정말 쉽게 할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제가 직장인 근로자로 근무하면서 하고있는 부업 중 하나가 구글 애드센스, 쿠팡파트너스, 카카오이기 때문에 세금 신고를 직접 해야 했습니다. 세무사를 통해 납부를 하게되면 돈으로 해결할수 있겠지만 수익도 많지 않은데 지출을 줄여야 하기 때문에 홈텍스를 통해 쉽게 신고를 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직장인으로서 근로소득과 부업으로 인한 사업소득이나 기타소득이 있는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서를 제출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았지만 쿠팡파트너스 소득이 사업소득으로 잡혀서 종합소득세가 나왔습니다. 사업자등록 여부와는 관계가 없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세금 신고서 제출하기


종합소득세 신고는 작년 한 해(전년도) 동안 벌어들인 모든 소득에 대해 올해 5월에 종합소득세라는 세금형태로 신고 및 납부를 하는 것이므로 직장인일 경우 근로소득이 발행했으니 회사에서 올해 1월에 연말정산을 통해 이미 신고를 마쳤을 것입니다.

하지만 연말정산은 근로소득에 대해서만 이루어지므로 기타 소득에 대해서는 5월에 별도의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를 냄에 있어서 근로소득자는 이미 연말정산을 통해 환급을 받던지 아니면 세금을 더 낸 사람이 있을것입니다. 그런데 종합소득세 납부시 근로소득에 대해서도 세금이 나와서 깜짝 놀랐을 겁니다.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종합소득세 신고 외에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등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으니 홈택스 홈페이지를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찾아 클릭합니다.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빠르게 접속 하실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로 들어갑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바로가기>>

정기 신고하기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구글 애드센스는 ‘일반 신고’ 카테고리에서 ‘정기 신고’를 클릭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부업활동으로 수익이 많지 않으면 카카오톡으로 국세청에서 모두채움신고서로 간편하게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라고 문자가 옵니다.

  1. 홈텍스에 들어간다.
  2. 신고/납부 메뉴로 간다.
  3. 종합소득세 신고
  4. 세금신고
  5. 일반신고
  6. 정기신고
  7. 로그인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는 모두채움신고 항목에 해당되지 않아요.

납세자 및 사업자 정보 입력

정기신고 부분에서 로그인을 한 후에 납세자 및 사업자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납세자 번호 부분에 있는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나의 주민번호가 나옵니다. 그 다음 휴대전화, 주소지 전화, 사업장 전화 등 필수입력정보를 확인해줍니다.

기장의무 부분에서 우리는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비사업자로 체크합니다.

그다음에 소득종류선택(복수선택 가능)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서 근로소득과 기타소득을 체크합니다.

이자나 배당 소득이 추가로 있는 경우 해당 소득을 클릭해도 되지만, 여기서는 근로 소득과 기타 소득(애드센스)만 있는 것으로 가정하겠습니다.

기본 정보가 있는 근로 소득 및 기타 소득을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소득은 기타소득으로 입력! 사업자등록을 했다면 사업소득으로 신고!

연말정산 정보 가져오기


임금 근로자의 경우 1월에 연말정산할때 모든 근로 소득을 이미 신고했겠죠. 따라서 홈택스에는 여전히 데이터가 있으며 소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작년에 근무했던 사업장을 체크하고 근로 소득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연말정산때 나의 소득에 대한 세금 신고를 한 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선택완료를 누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기타소득 입력하기


직장인 근로소득 세금에 대한 연말정산 불러오기가 끝났으면 그다음은 이제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기타소득을 내가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근로소득 입력이 끝났을때 위 내용대로 적용하기와 직접 입력하기 메뉴가 있는데 여기서 직접 입력하기로 들어갑니다.

  • 소득구분에서 기타소득 60으로 입력
  • 사업자등록번호 120-86-65164, 상호는 구글코리아 유한회사 입력
  • 총수입금액에는 작년 한해동안 벌어들이 애드센스 수익을 그 당시의 과거 환율을 곱해서 입력

👇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하고 과거 환율로 쉽세 환산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근로소득(연말정산) 불러오기

직장인은 연말정산때 이미 근로소득에 대한 세금신고 및 환급을 마쳤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할때 이 화면에서 연말정산을 불러오면 이미 냈던 세금에 대해서는 공제를 해줍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중과세가 될테니까요. 이렇게 하면 1월달 연말정산때 신고했었던 연말정산 자료가 자동으로 나타나고 그중에서 공제되야 할 항목에 대해 이중과세가 되지 않도록 자동으로 계산되어 공제가 이루어집니다.

저장후 다음으로이동 을 클릭하면 이제 직장인 근로소득자이면서 구글 애드센스 부업을 통해 수입을 낸 사람의 종합소득세가 계산 됩니다.

이 금액을 최종 납부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종합소득세를 납부한 다음 산출세액의 10%인 지방소득세는 별도로 납부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